[전략적 원가관리] 경쟁우위, PLC, 카이젠원가계산, 목표원가계산, 제약이론, 품질원가, JIT, 균형성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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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쟁우위
(1) 고객만족
고객만족은 고객가치의 증가를 통해서 달성할 수 있음
🖍 고객가치는 고객이 얻는 효익에서 고객의 희생을 차감한 값
(2) 고객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1) 애플 방식(차별화 전략)
독특하고 우월한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 얻는 효익을 증가시키는 전략
2) 샤오미 방식(원가우위 전략)
낮은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고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희생을 감소시키는 전략
(3) 핵심성공요인
원가절감(원가), 품질향상(품질), 납기준수(시간), 지속적인 혁신(혁신)
(4) 가치사슬원가계산
제조원가 뿐 아니라 생산전후원가(상류원가와 하류원가) 등 고객가치창출에 기여한 모든 활동에서 발생된 원가를 측정하고 집계하는 원가계산방법
🖍 고객가치창출에 기여한 모든 활동을 가치사슬이라고 부름
2. 수명주기원가계산PLC
(1) 의의
제품의 제조단계 뿐 아니라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동안 발생된 모든 원가
🖍 장기적인 관점의 원가로 장기적 의사결정에 유용
(2) 원가발생형태
수명주기 전체동안 발생하는 원가의 90% 정도가 연구개발 및 설계단계에서 결정됨(locked-in cost)
🖍 생산주기에 들어서면 원가절감을 기대하기 어려움
🖍 따라서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제조이전주기에 중점을 두어야 함
(3) 수명주기원가계산이 유용한 제품
- 비제조원가 규모가 큰 제품
- 개발기간이 장기이고 거액의 원가가 발생하는 제품
- 연구개발과 설계단계에서 많은 원가가 확정되는 제품
- 수명주기가 짧은 제품
3. 카이젠원가개선
소규모의 지속적개선을 통한 원가절감(NOT 대규모의 혁신)
🖍 목표원가계산과 달리 제조단계에 중점을 둠(현장을 중시하는 일본에서 발생한 경영기법)
🖍 일반적으로 이미 생산 중인 제품에 적용함
🖍 작업자가 생산공정과 원가절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고 봄(NOT 엔지니어,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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